[세무이슈] 국세환급금 찾아가세요!
2020-05-29 오전 10:54:46

근로(자녀)장려금, 부가가치세, 종합소득세 환급금 등 납세자가 찾아가지 않는 환급금은 올해 5월 현재 1,434억원으로 국세청에서 코로나19로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납세자를 지원하기 위해 미수령환급금 찾아주기를 예년보다 1개월가량 조기에 실시하고 있습니다.
미수령환급금은 홈택스, 모바일홈택스, 정부24 등에서 조회가능하며, 관할세무서 등의 안내를 받아 계좌로 지급받거나 우체국을 방문해 수령할 수 있습니다.
1. 미수령 환급금 발생 사유대부분 주소이전 등으로 납세자가 국세환급금통지서를 받지 못해 환급금 발생 사실을 알지 못하거나, 통지를 받고도 환급금을 수령하지 않는 것 등이 있습니다.
국세환급금은 중간예납, 원천징수 등으로 납부한 세액이 납부해야 할 세액보다 많은 경우 및 납세자의 환급신고, 근로(자녀)장려금 신청 등에 의해 발생하고 있습니다.
2. 미수령 환급금 확인방법홈택스 [환급금 조회]
모바일홈택스 - 앱실행->[환급금 조회]
정부24 - 확인서비스->[미환급금찾기]
3. 미수령 환급금 지급받는 방법계좌지급 또는 현금지급 선택
-계좌지급홈택스나 모바일홈택스에서 환급금을 지급받을 본인의 계좌를 신고하거나 환급계좌개벌(변경)신고서에 본인계좌를 기재하여 관할세무서에 우편 또는 팩스로 보내시기 바랍니다.
* 홈택스 >>신청제출>>주요세무서류신청>>환급계좌개설(변경)신고*모바일홈택스>>신고신청>>계좌개설관리>>환급계좌개설(변경)신고*국세청누리집>>국세정보>>세무서식>>계좌개설(변경)신고서검색 후 작성 >> 팩스발송
- 현금지급국세환급금통지서와 신분증을 지참하여 가까운 우체국에 방문하면 현금으로 수령할 수 있습니다.
(국세환급금안내문이 아닌 국세환급금통지서를 지참해야 수령가능하며 국세환급금통지서가 없는 경우 전국 어느세무서에서나 재발급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