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급명세서 등 제출주기 단축
2021-01-06 오전 11:30:21

지급명세서 등 제출주기 단축


■ 지급명세서란?
소득지급자(원천징수의무자)가 소득지급 사실(소득자 인적사항, 소득금액 등)을 기재하여 국세청에 제출하는 서류입니다.

분기마다 제출했던 일용근로소득에 대한 지급명세서와 원천징수대상 사업소득에 대한 간이지급명세서가 매월 제출하는것으로 단축 되었습니다.


■ 일용근로소득에 대한 명세서 : 매월
원칙) 지급일이 속하는 달의 다음 달 말일
예외) 휴업, 폐업, 해산일이 속하는 달의 다음달 말일


■ 원천징수대상 사업소득에 대한 간이지급명세서 : 매월
원칙) 지급일이 속하는 달의 다음 달 말일
예외) 휴업, 폐업, 해산일이 속하는 달의 다음 달 말일


■ 개정 취지
전국민 고용보험 로드맵의 실요성 재고를 위한 적시성 있는 소득정보 인프라 구축

■  적용시기
2021.7.1. 이후 지급하는 소득분부터 적용됩니다.
(2021.6.30.이전 지급분에 대해서는 종전 규정이 적용됩니다.)